2022 추석선물 최신 트렌드, 칭찬받는 추석선물 인기순위
- 카테고리 없음
- 2022. 9. 3.
코로나 이후 추석을 비롯한 명절 선물의 종류와 방식도 서구화된 30~40대 젊은 층이 명절 분위기를 주도하면서 명절 문화도 변화하고 있으며 와인, 랍스터, 샤인 머스켓 등이 기존 전통 선물을 빠르게 추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하고 있는 명절 문화 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 따르면 올해 추석도 코로나의 영향을 피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까지 최근 4년간 명절 선물 트렌드 키워드는 바로 비대면, 프리미엄, 다양성이었습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2019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온라인에 게재된 2백만건이 넘는 자료를 이용해 코로나 전/후 명절선물 트렌드 변화를 분석한 결과 직접 고향을 방문하는 대신 비대면으로 선물을 전달하는 경향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2019년~2022년까지 연도별 추석 농축산물 온라인 거래금액은 해마다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로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로 고향에 못 가게 되자 성의 있는 선물을 보내기 위해 프리미엄 선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얼마전 대학 등록금에 맞먹는 한우세트, 승용차 가격과 비슷한 수준의 와인세트 등 기존의 고가 선물을 훨씬 뛰어넘는 초고가 선물세트가 이목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주요 언론 보도 내용을 보면 추석 선물을 살 때 가장 크게 고려하는 것은 “선물가격”이 1순위였고, 그 뒤로 건강, 프리미엄, 배송, 패키지 순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명절 선물이 다양해지기도 하였습니다. 기존에 고려되지 않았던 방역용품이 등장하고,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가전제품, 주류 등과 비대면 선물이 가능한 기프티콘도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코로나 여파 속에서도 압도적으로 높은 명절 선물은 전통적인 “농산물”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농산물중에서 과일은 부동의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과일중에서는 배, 사과, 곶감, 대추 등 세수용으로 국산 과일이 상위권을 차지하였으며 한라봉, 포도(거봉, 샤인머스켓등), 망고 등이 명절 선물용으로 많이 자치하였습니다.
품목별 명절 선물 순위는 농산물, 건강식품, 가공식품 순이었고, 주요 농산물 순위는 과일, 곡물, 견과류, 인삼 순이였습니다. 선물용 주요 과일 1순위는 사과였으며, 배, 곶감, 한라봉, 포도 등이 순위를 이었습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추석기간에 대규모 가족 모임은 줄고 여행이나 홈파티 트렌드 확산으로 여행지 등에서 근사하게 먹을 수 있는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면서 추석 식탁과 선물이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달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에서 구이용 한우 매출이 기존 한우 찜갈비보다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절 기간에는 캠핑이나 여행을 떠나는 문화 트렌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여행가서 먹기 좋은 구이용 한우나 스테이크 등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명절때 캠핑이나 여행을 떠나는 문화가 유행하면서 식문화와 선물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식문화 변화에 따른 상품중 수산물의 경우 기존 명절 대표 선물인 굴비보다 새우와 랍스터가 더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과일의 경우는 기존 명절 선물인 사과와 배보다 샤인머스켓과 애플망고가 두배 넘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30~40대의 서구화된 젊은 층이 명절 분위기를 주도하면서 전통음식보다 간편한 음식을 선호하는 명절 식문화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와인 선물세트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도 이러한 트렌드 변화가 한몫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와인 선물은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명절 대표 선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올해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처음 맞는 명절이지만 모바일 추석 선물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편리한 구매, 시간절약, 비대면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설문조사에서 모바일 추석선물은 과반수 이상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최근 티몬에서 발표하였습니다. 모바일 추석 선물 가격대는 5만원 이하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가장 높은 품목은 건강식품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선물을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간편한 구매였습니다. 그러나 배송 상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석 선물로 누구나가 선호하는 대망의 0순위는 현금과 상품권이라는 점도 부동의 자리를 매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