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가을 단풍절정시기 예측지도(전국 대부분 10월 하순경, 남부 일부지역은 11월 초순까지)

산림청은 지난 9월 말에 우리나라 주요 산림 지역의 2022년 가을 단풍 절정 시기를 예측한 지도를 발표했는데요. 지역별 가을 단풍 절정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산림청은 국민적 관심이 높고 우리나라 산림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 당단풍나무, 은행나무, 신갈나무 등 3개 수종을 대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단풍 절정 시기 예측은 설악산, 지리산, 한라산 등 우리나라 각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산림 19개 지역과 권역별 국·공립수목원 9개소를 대상으로 합니다.

 

(강원) 설악산, 광덕산, 강원도립화목원

(경기) 화악산, 소리봉, 축령산, 용문산, 수리산, 국립수목원

(충북) 속리산, 미동산수목원

(충남) 가야산, 계룡산, 금강수목원

(경북) 주왕산, 팔공산, 대구수목원

(경남) 지리산, 금원산, 경남수목원

(전북) 내장산, 대아수목원

(전남) 월출산, 상황봉, 완도수목원

(제주) 한라산, 교래곶자왈, 한라수목원

 

올해 단풍 절정은 지역과 수종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10월 하순쯤으로 예상됩니다.

당단풍나무 10/28, 신갈나무 10/23, 은행나무 10/27

전국 평균은 10/26일로 남부 일부 지역에서는 11월 초순까지 관찰 가능

 

산림청의 2022년 산림 단풍 절정 예측지도
단풍 절정 시기

 

이번 예측은 국립수목원, 국립 산림과학원 및 지역별 공립수목원 9개소가 공동으로 매년 산림에서 직접 관측하고 있는 식물 계절 현상 관측자료와 전국 414개 산악지역에서 관측하고 있는 산악기상망의 기상정보를 기반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산악기상망은 기후변화 모니터링, 산사태, 산불 등 산림재난 예보를 위한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분석은 자생수종인 당단풍나무, 신갈나무와 조림수종인 은행나무를 활용하였으며, 단풍 절정 기준은 각 수종의 단풍이 50% 이상 물들었을 때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산림청 김용관 산림보호국장은 “늦더위와 태풍이 물러가고 본격적인 단풍철로 접어들고 있는 만큼 가을 산행 시 단풍예측 정보를 미리 알고 활용한다면 더욱 유익한 산행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나라 산림의 대표적인 수종을 중심으로 관측되고 있는 현장 모니터링 자료와 산악기상 자료를 통해 산림 지역의 단풍시기 예측 모형의 정확성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출처:산림청]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